BREADTV 말하기 요령

by BREADTV posted Feb 25,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bf9e57f7e81dd288aaf50f2fc4bfb4eb.jpg

 

 

BREADTV 말하기 요령

 

MC, PD, STAFF, 출연자들이 숙지할 요점

 

1. 잘 듣기

 

말 잘 하기는 타인의 말 잘 듣기와 직결되어 있다. 동전의 양면 관계이다. 말을 잘 듣는다는 말은 상대가 무슨 말을 하는지를 제대로 알아듣고, 그 내용을 머릿속에서 조리 있게 정리하면서 듣는다는 뜻이다. “그래, 그래, 맞다”는 식의 듣기가 아니다. 잘 듣기는 상대방의 말을 분석적으로, 창의적으로 듣는다는 뜻이다. 타인의 말을 이해해야 자신도 적절하게 말을 할 수 있다. 진지하게 경청하는 태도는 상대방에게 호감을 준다. 잘 듣기는 내 말을 경청하게 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잘 듣는 것이 잘 말하기의 시작이다.

 

2. 시나리오 능력

 

즉흥적으로 떠오른 말을 입으로 내뱉는 능력도 중효하지만 한계가 있다. 말 잘하는 사람은 머리에서 미리 시나리오를 그리면서 대화를 한다.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말한다. 프레젠테이션이나 회의를 앞두고 머릿속에서 미리 내가 무슨 말을 하면 어떻게 대응할 것이고, 그럴 때는 어떻게 얘기해야겠다는 등 구도를 미리 그려본다. 생각나는 것을 막무가내 입으로 내뱉기 전에, 한 번 머릿속에서 생각하고 판단한다. 말이 너무 느려질 것이라고 걱정하지 말라. 약간의 연습만하면 1초 동안에 머릿속에서 여러 개의 문장이 만들어낼 수 있다.

 

3. 자신감

 

말하기 능력은 자신감과 직결된다. 자신감이란 정확하지 않은 것을 자신 있게 이야기한다는 뜻이 아니다. 정확한 정보를 자신 있게 말한다는 뜻이다. 그러한 대화에 상대는 훨씬 더 높은 신뢰감을 갖는다. 같은 말이라도 자신 있게 하는 것과 확신 없이 내밷는 말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 말끝을 흐리지 말라. 부정확한 발음을 삼가라. 또박또박, 자신의 말을 정확하게 자신 있게 전달하라. 말을 하다가 조금 실수를 한다고 나무랄 사람은 없다. 자신감을 가지고 과감하게 말하라. 큰소리 뻥뻥 치라는 얘기가 아니다. 목소리가 크고 작고의 문제가 아니다. 명확하고 당당하게 발언하라. 저음 목소리는 자신감이 없다는 인상을 준다. 도레미파솔라시도 중 아나운서는 솔의 음정에 맞춘다. 자신감 있는 대화는 미 또는 파 음높이는 유지한다.

 

4. 재빠른 정보 수집력

 

대화에서 식상한 얘기를 하면 상대방이 피곤해 한다. 반복을 삼간다. 재빠른 정보 수집력은 말 잘하는 사람의 필수 자질이다. 유행하는 주제, 경향, 해학성 있는 트렌드, 이슈, 유머 등은 정보수집 능력에 비례한다. 자신만의 정보수집 경로를 만들어 꾸준히 새로운 정보를 업데이트해 나가라. 매일 주요 신문과 전문 잡지를 읽고, 가치 있는 정보를 다수 확보하라. 관련 분야의 뉴스레터와 인터넷 신문을 꼬박꼬박 챙겨 읽어라. 자동차 안의 라디오의 시사프로그램이나 교양프로그램을 청취하고 키 워드(Key Words), 키 컨셉(Key Concept)을 메모하라.

 

5. 정중함, 신중성

 

말은 정중하게 신중하게 하라. 내뱉으면 주워 담기 어렵다. 녹화 방송물은 동영상 편집자가 불필요한 부분을 삭제할 수 있다. 그러한 작업은 고역이다. 작업량이 많아진다. 편집을 하면 대화의 흐름, 맥이 끊어진다. 꼭 필요한 말을 신중하고 적절하게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

 

6. 박학다식

 

관련 주제에 대한 정보의 양이 많은 것이 적은 것보다 낫다. 자신이 잘 알고 있는 주제를 이야기를 할 경우에는 말이 술술 자연스럽게 풀린다. 자기 전문분야 지식을 많이 알도록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말을 잘 못하는 사람이라도 자신이 알고 있는 특정 분야는 말을 잘하는 경우가 있다. 자기의 관심사에 해당되는 분야이기 때문이다.

 

7. 여유 있는 자세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말하라. 조급하면 말이 빨라지고, 해야 할 말을 놓친다. 여유로운 태도로 말하면 조리 있고 차분하게 상대를 설득시킬 수 있다. 유머나 재치도 자연스럽게 나온다. 유머는 상대나 시청자를 집중시키는데 효과적이다. 흥분하지 말라. 말하는 속도를 적절히 조정하라. 대화는 상대방과의 커뮤니케이션이다. 일방적으로 발사하는 고사포처럼 말하지 말라. 박진감, 경쾌감, 자신만만함, 긍정적 태도로 말하라. 유머는 윤활류처럼, 생각의 회전을 돕는다.

 

8. 밝은 미소

 

웃는 얼굴, 밝은 미소가 사람의 심중에 있는 말을 이끌어내고 시청자에게 호감을 준다. 시청자가 말하는 사람이 성령에 충만한 기쁨을 볼 수 있게 하라. 마음이 우울하거나 어두울 떼는 대화를 피하라. 부정적인 생각이 지배적일 때는 휴식하라. 옷을 단정히 입는 것도 상대방의 호감을 가지게 하는데 중요하다. 사치스런 옷과 장신구는 역효과를 낸다.

 

9. 진정성

 

대화는 상대방의 말에 대한 진정성에 근거하여 이루어진다. 상대방이 진실하지 않은 말을 한다고 생각하면 대화를 계속하기 어렵다. 한 번은 속아주지만 두 번은 속지 않는다. 진정성은 상호신뢰의 기본이다. 허풍, 수다, 가벼움, 정확성 결여는 대화를 방해한다. 진실성과 '남아일언중천금' 원칙을 유지할 때 호소력을 가진다. 진솔한 내용의 대화가 진정성을 느끼게 한다.

 

10. 명료성

 

말은 의사소통의 수단이다. 명료성 있는 말은 논지가 분명하다. 명료한 의미전달은 문법적으로 정확도를 가진 말이다. 이 능력을 가지려면 고등학교 과정에서 배우는 '말본' 곧 국문법 실력이면 충분하다. 말을 글로  나열했을 때 문법적으로 결함이 없다고 확인되면, 말을 잘한다고 볼 수 있다. 명료성을 지닌 말은 하나의 표현이 다른 의미로 이해, 해석되지 않는다. 수동태가 아닌 능동태로 표현한다. 주어와 술어가 분명하다. 구사하는 말의 문장이 짧다.

 

<저작권자 ⓒ BREAD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 시 출처 표기>

    

choicollege@naver.com

010-3661-2230